대기 없이 즉시 방문 가능…취약계층 민원 사항 무상 해결
강화군이 생활민원 기동처리반을 ‘확대’ 운영하고 있다 (사진= |
인천 강화군이 4월부터 취약계층의 주거 안정과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강화군 생활민원 기동처리반’을 확대 운영한다.
군은 인천시에서 유일하게 2021년 11월부터 생활민원 기동처리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평균 850가구, 2500건의 생활민원을 처리했으며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이에 군은 생활민원 기동처리반 차량을 추가해 확대 운영에 들어갔다. 기존 3인 1조 1개 팀에서 2인 1조 2개 팀으로 남부지역과 북부지역을 맡고 당일 접수된 내용을 즉시 처리한다.
이전에는 민원을 신청하면 1~2일가량 기다려야 했지만, 이제는 신청 후 즉시 방문이 가능해져 군민들의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분기별 1회 방문했던 도서 지역(주문도·볼음도·미법도)에도 월 1회 순회 서비스를 추진해 도서 지역 군민들의 생활민원 처리에도 힘쓸 예정이다.
아울러 군은 생활민원 기동처리반의 기동성을 활용해 단군 콜센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복지사업과의 협업으로 민원 처리 방문시 민원인의 특이사항이 발견되거나, 이상징후가 보이면 즉시 연락 가능한 체계를 만들어 복지 사각지대 발굴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생활민원 기동처리반’은 사회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전등, 수도꼭지, 문고리 교체, 방충망 설치 등 5만 원 이하의 생활 불편 사항을 무상으로 방문 수리해 주는 서비스다.
강화=이환 기자 hwan9005@viva100.com
출처 : 브릿지경제 / 2024 .4 .8 기사